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주변기기&게임(기)

[게임기] New 3DS XL 수리. (기기 안켜짐 & 홈 키 안눌림)

by 량진 2025. 6. 16.
728x90
반응형

💬 관련글은 상단 혹은 하단의 태그 중 원하는 단어 선택


과거 New 3DS XL 하우징 교체를 한 적이 있었다.

 

[게임기] New 3DS XL 하우징 교체 & 분해 시 주의 점.

요즘 알리에서 이것저것 검색해 보다가, 이유가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하우징에 꽂혀서 GBA부터 New3DS까지 하우징을 젤다 콜렉션으로 구입해 버렸다. (아마 젤다 하우징이라서 구입한 듯) 그 중 Ne

dnfldi2.tistory.com

 

그 당시 단순 겉 케이스만 교체하면 끝나는거였는데, 그걸 몰라 괜히 분해까지 했다가 기기 전원/카트리지 인식/화면 송출/홈키 안눌림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

기판에 연결된 리본 케이블을 해제할 때, 멋모르고 고정핀을 들었다가 접촉 불량 사단이 난 문제였다.

 

그때 어찌저찌 힘으로 연결 단자를 눌러 인식이 되게 다시 만든 후 지금까지 잘 사용 중에 있었다.

 

그러던 중 예전에 배터리가 부풀어 서랍 안에 고이 모셔놓기만 했던 3DS XL을 살려보고자 알리에서 배터리를 하나 구입했다.

그리고 3DS XL에 끼우니 잘 인식되길래 이왕 배터리도 새걸로 교체한 김에 알리에서 구입한 제품을 New 3DS XL에서 쓰려고 배터리를 교체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이후 New 3DS XL(이하 뉴다수)를 잘 사용하던 중 살짝 기기를 흔들면 전원이 갑자기 꺼지기 시작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뭔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판단이 들어 이미 예전에 분해도 해봤겠다 호기롭게 몇년만에 뉴다수를 분해해 봤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과거 분해 시 문제가 발생했던 리본 케이블의 접촉 단자를 다시 한번 강하게 꾹 눌러줘봤다.

그리고는 조립해서 테스트해보니 여전히 기기를 좀 강하게 흔들면 바로 전원이 꺼져버린다.

이때 배터리가 흔들린다는 것을 눈치 챘어야 했는데... 그걸 생각하지 못하고 접촉 단자 문제일 것이다라는 판단이 일을 키웠다.

우측 가장 상단의 접촉 단자가 터치 패널 연결 단자인데, 여기가 접촉 불량나면 전원이 안켜진다.

 

 

이리 저리 둘러보고 단자도 열심히 다시 눌러보고 했으나 여전히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는 것을 겪은 후에야 '혹시 배터리 문제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과거 정품 배터리로 다시 끼워보니 전원이 안꺼진다...😐 야이...

알리에서 구매한 배터리의 크기가 미묘하게 달라 흔들릴 때 접촉 단자가 떨어졌던 문제...하

 

그렇게 정품 배터리로 다시 끼운 후 조립을 다 완료하고 전원을 키니 잘 들어온다. 흔들어도 꺼지지 않는다.

이런 간단한걸 도대체 무슨 뻘짓한건가 하고 전원을 끄려고 홈키를 누르니 홈키가 안먹는다...😟

 

다시 분해. 또 접촉 단자 열심히 누리기 반복했으나 여전히 홈키가 눌리지 않는다.

분해하면서 홈키 리본 케이블을 내가 건든건가 하는 마음에 이왕 이리 된거 알리에서 홈키 리본 케이블을 구매해봤다.

이때 기판에 R버튼 리본 케이블을 연결한 채로 분해/조립을 계속 반복하다가 R 리본 케이블도 끊어져 그것도 같이 알리에서 구입.

R키 리본 케이블이 끊어져 버렸... 알리에서 R키 리본 케이블도 같이 주문했다. 

 

 

몇주가 지나고 부품이 도착하여 다시 분해 후 R키 리본 케이블을 변경해봤다.

아주 잘 인식되는걸 확인하고 다시 분해. 이제 홈키 리본 케이블을 변경해 볼 때다.

 

문제는 홈키 리본 케이블은 기판을 완전히 뜯어내야만 교체가 가능하다는 것.

그냥 홈키 누르지 말고 전원을 바로 꺼버릴까도 잠시 생각했지만, 아무리 그래도 홈키는 눌려야 하지 않겠냐는 마음에 과감하게 기판을 분해했다.

 

본해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앞선 이야기처럼 과거에 멋모르고 리본 케이블 접촉 단자를 힘으로 올려버린터라 분해 시 최대한 조심하면서 모든 리본 케이블을 제거했다.

기판은 총 3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때는 사진을 따로 찍지는 않은터라 글로만 설명 들어간다. (사실 이때 워낙 집중하고 있어서 교체 시 사진이 아예 없다...ㅋ)

기판 분해 후 홈키 리본 케이블을 제거.

 

 

홈키 리본 케이블을 제거해서 자세히 보는데 딱히 외형적으로 문제는 보이지 않았다.

리본 케이블이 구겨지는거야 당연하니까 뭐... 그래도 이왕 새부품을 구입했으니 리본 케이블 교체 후 다시 조립.

전원을 키는데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 어...???

전원 문제를 일으키는 터치 액정 단자를 다시 힘으로 꾹 눌러서 재시도. 그래도 켜지지 않는다.

파란색의 전원 LED가 들어오다가 몇초 후에 꺼진다는거는 터치 액정 연결에 문제가 있다는 뜻인데, 계속 반복되는걸로 봐서는 여기에 문제가 생긴 것이 확실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자세히 보니, 워낙 오래된 기기였기에 기판 분해 시 리본 케이블이 끊어진 것이였다...하

알고보니 터치 액정 리본 케이블 끝 부분이 끊어졌다. 오래된 기기라 삭은건가...

 

 

아... 다시 알리에서 터치 액정 구입해야지 뭐 어쩌겠어.

그렇게 알리에서 부품 주문 후 또 몇주 이후에 터치 액정을 받고 본해 / 교체 / 조립을 시도했다.

 

새제품으로 터치 액정도 모두 교체했고, 조립 시 빠트린 연결부도 없었고 눈으로 봤을 때 별다른 문제는 없음에도 여전히 전원이 켜지지 않았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분해 후 하나씩 꼼꼼히 보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터치 액정 연결 단자를 드라이버로 꾹 누른 상태로 테스트해보니 전원이 켜졌다.

 

아... 과거 문제가 되었던 단자들이 다시 말썽인 것이라고 파악 후 이걸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했다.

왜냐하면 처음 실수로 연결 단자를 들어 올렸을 때부터 접촉을 위해 강하게 힘으로 플라스틱을 누르다보니 플라스틱이 거의 짓눌려 있던 상태였기 때문.

아마 플라스틱이 짓눌리며 기판과 케이블의 연결 부위를 막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렇게 고민하다가 선택한 방법은 그 플라스틱을 다 뜯어 버리자는거였다.

왜냐하면 위 터치 액정 교체 시 리본 케이블 고정 플라스틱 핀이 아무것도 안했는데 오래되서 그냥 바스러져버린 것이 떠올라, 힘을 약간만 주면 플라스틱 고정 핀들이 다 제거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였다.

 

그렇게 신중하게 핀셋으로 플라스틱 핀을 하나씩 다 뜯어내고, 드러난 케이블 단자를 기판에 정확히 위치 시킨 후 손으로 꾹 눌러 연결해봤다.

그리고 전원을 키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 와 이게 문제였구나...

 

그렇게 간단하게 조립 후 전원을 키고 홈키를 눌렀는데 홈키는 여전히 되지 않는다.

새로운 리본 케이블로 변경했음에도 되지 않는다는 건, 케이블의 문제가 아닌 아까와 동일하게 플라스틱 핀이 연결부를 막고 있다고 판단하여 이 곳도 동일하게 핀셋으로 플라스틱을 모두 제거했다.

 

그리고 테스트하니 홈키도 정상적으로 인식된다...ㅋ

결국 기기가 오래되서 기판에 리본 케이블 연결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던 문제였고, 이제는 다 해결되어 다시 조립 후 완성.

 

테스트로 몇시간 돌려보는데 아무 문제없이 다 잘 구동된다.

 

다행히 부품 교체 및 기타 등등의 작업을 통해 다시 뉴다수를 살리긴 했다만, 그냥 처음부터 배터리를 안바꿨으면 이지경은 되지 않았을텐데 하는 어처구니없는 마음은 사라지질 않는다...🤔

 

그래도 뭐...뉴다수를 다시 사지 않아도 되는거니 결과적으로는 오케이려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