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일지/닌텐도_WiiU & Wii

[Wii] 닌텐도 위 (Nintendo Wii)

by 량진 2024. 4. 26.
728x90
반응형

 

💬 관련글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휴대용 게임기 이야기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정용 게임기 이야기

 

-. 닌텐도 위 (Nintendo Wii)

-. 가정용 게임기

-. 2006년 일본 / 2008년 한국 발매

 

PS부터 빼앗겼던 가정용 콘솔의 왕좌자리를 단박에 빼앗아온 게임기

Wii는 가정용 콘솔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변경해 버린 게임기로, 모션 컨트롤이라는 방식을 채택하는 강수를 뒀는데, 이게 제대로 시대에 먹혀 들어가면서 출시 후 전세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NGC에서의 실패로 단순하게 게임기는 성능으로만 어필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님을 인지한 '닌텐도'가 선보인 이 Wii는 "게임이란 무엇인가?" 라는 본질을 다시 고민한 끝에 발매된 게임기라고 볼 수 있다.

 

좋은 그래픽, 부드러운 프레임, 빵빵한 사운드. 게임에서 모두 중요한 요소인 것은 맞다.

하지만 결국 게임의 본질은 재미이며, 이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만 타겟으로 삼기에는 레드오션임을 인지,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하면 Wii의 구매층으로 바꿀 수 있을까를 고민한 끝에 나온 이 직관적인 조작체계(모션 컨트롤)는 제대로 먹혀 전세계적으로 대히트를 기록, 1억 6천만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한다.

 

다만, 기기의 성능이 해도 너무할 정도로 과거 세대의 게임기와 크게 다르지 않게 발매되어 게이머들에게 빈축을 산 것도 사실. (NGC에서 사용한 칩셋을 거의 그대로 사용했고, 약간의 업그레이드만 진행해서 개발했다.)

 

하지만 다른 기기들은 HD화를 이룬 반면 여전히 SD 사양의 게임기다보니, HD화의 변화에 뒤쳐진 많은 개발사들은 Wii로 게임을 내놓는 경우도 허다하여, 정말 대량의 게임이 쏟아진 기기이기도 하다.

물론 양은 많았지만 비슷한 컨셉 또는 너무 수준 떨어지는 품질의 게임도 많았던 것은 문제점.

 

뭐가 되었든 이 Wii는 대히트와 함께 1위 콘솔로 발돋음하는데 성공, 닌텐도에게 큰 성공을 가져다 준다.

그와 동시에 비게이머들은 여러 게임을 구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 기기이기도 하다.

소프트 판매량이 닌텐도 게임 외에는 제대로 나오지 않다보니 후반기에는 많은 서드파티를 잃기도.

 

그리고 이 결과는 Wii의 후속기기에서 제대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결과를 초례한다.

 

게임기에 대한 개인적인 추억을 보자면 국가코드라는 ㅄ같은 정책으로 인해 정발만으로는 게임의 수가 너무나도 부족한 나머지, 해외 기기와 정발 기기를 따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촌극을 벌인 것은 지금 생각해도 참 어이가 없다

 

그래도 모션컨트롤이라는 조작체계가 주는 새로운 즐거움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으며, (초기에는 모션컨트롤의 미세한 컨트롤이 불가해서 불편함도 있었지만, 모션플러스가 발매되면서 해결되었다.) 놀라운 아이디어 또는 대단한 게임(대부분 닌텐도 게임...)들도 꽤 발매되어 즐겁게 플레이를 했다.

+ NGC와 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완벽한 하위호환도 장점이다. (국가코드까지 완벽 하위호환인게 문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