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레전드인 휴대용 게임기 GBA의 개인적(중요!) 추천작.
최대한 독점 위주로 선정했으며, 이식/리메이크의 경우 GBA로 최초 발매된 게임 위주로 선정.
1. 젤다의 전설: 이상한 모자
깔끔한 그래픽과 수준 높은 퍼즐, 다양한 퀘스트 등이 돋보이는 게임.
메인 퀘스트 분량은 다소 짧지만, 2D 젤다의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니 액션 어드밴처를 좋아한다면 강력 추천.
GBA 독점.
2. 메트로이드 퓨전 & 제로 미션
요즘은 흔하게 불리우는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조상인 게임의 시리즈로 탐험 액션 게임의 선두주자다.
SFC로 발매된 [슈퍼 메트로이드] 이후 오랜만에 신작으로 등장했던 게임으로 높아진 난이도가 약간 걸리기는 하지만,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으니 메트로배니아 장르를 좋아한다면 강력 추천.
[메트로이드 제로 미션]은 리메이크 작이지만 팬을 위한 추가 시나리오 등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추천작이다.
GBA 독점.
3. 악마성 드라큘라: 서클 오브 더 문 &백야의 협주곡 & 효월의 원무곡
합본팩이 발매되기 전까지 GBA 독점이였으며, '메트로배니아' 장르에서 역시 빠질 수 없는 게임이다.
[메트로이드]보다 파밍 요소가 상당히 강화된 게임이라 플레이타임은 훨씬 긴 것이 특징이니, 메트로배니아를 좋아한다면 3작품 모두 추천.
NSW, PS4, XBO으로 이식. (합본판)
4. 와리오 랜드 어드밴스 요키의 보물
[슈퍼 마리오] 시리즈와는 차이가 확실한 와리오 액션을 즐길 수 있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애니메이션 같은 부드러운 화면과 그래픽이 장점이며, 시원한 와리오의 액션을 통해 마리오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GBA 독점.
5. 리듬 천국
혜성처럼 갑자기 등장해 많은 리듬 게임 매니아들에게 인기를 끈 작품.
리듬에 맞춰 버튼을 누를 뿐인 단순한 조작으로 진입 장벽도 상당히 낮아, 리듬 게임을 좋아한다면 강력 추천.
GBA 독점.
6. 메이드 인 와리오 &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
[리듬 천국]과 마찬가지로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한 미니 게임 모음집.
여타 미니 게임 모음집과는 달리, 매우 짧은 시간(3~5초)안에 클리어를 해야 하는 미니 게임 모음집으로 등장 시 꽤 이슈가 되었다.
후속작인 [돌려라 메이드 인 와리오]는 팩에 자이로센서가 포함되어 있어, 더욱 다이나믹한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으니 모두 추천작.
GBA 독점.
7. 역전재판 1~3
GBA로 첫 등장한 법정 배틀(...) 장르라는 신박한 게임 시리즈.
정신나간 변호사와 검사가 등장하고, 범인들도 다 어딘가 이상한 인물들이지만 그게 또 재미를 일으키는 요소니 아직도 안해봤다면 추천.
NDS로 이식 / 3DS로 이식 (합본판) / NSW, PS4, XBO로 리마스터. (합본판)
8. 게임보이워즈 어드밴스 1 + 2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의 게임으로, 과거 [패미콤 워즈] 스타일의 턴제 전략을 좋아한다면 강력 추천한다.
귀여운 캐릭터와 높은 수준의 전략이 어우러져 타임머신을 방불케 하는 게임이니, 장르의 불호만 아니라면 모두 추천할 수 있는 시리즈다.
NSW로 리마스터.
9. 미스터 드릴러 2 & A: 이상한 팍테리아
이 재미를 아는 사람들은 정말 좋아한다는 그 퍼즐 게임.
순수하게 땅파는 드릴 퍼즐만 집중하고 싶다면 2를, 드릴 퍼즐에 더해 다마고치와 같은 박테리아 육성 요소까지 더해진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A 이상한 팍테리아를 추천한다.
드릴러를 좋아한다면 강력 추천할 수 있는 게임이니 기회가 된다면 꼭 해보자.
GBA 독점.
10. 마리오 & 루이지: 슈퍼스타 사가
이제는 더이상 신작이 나올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마리오&루이지 RPG]의 최초작.
턴제 전투면서 액션성을 강조한 특유의 전투가 상당히 재밌으니, 턴제와 액션 RPG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추천한다.
스토리는...마리오에서 스토리 찾는거 아님 ㅋㅋㅋ (그냥 무난하고 단순한 스토리)
3DS로 리메이크.
11. 별의 커비: 거울의 대미궁
[별의 커비] 시리즈 중에서 꽤 이질적인 4인 플레이를 염두하고 만든 액션 게임으로, 그에 맞게 난이도도 꽤 높은 편이다.
Wii로 발매된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의 싱글 어드밴처 모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니, 색다른 커비가 땡긴다면 추천할 수 있다.
FC로 발매된 [별의 커비: 꿈의 샘 이야기]의 리메이크가 GBA로 발매된 [별의 커비: 꿈의 샘 디럭스]니 그것도 추천.
GBA 독점.
12. 마리오 카트 어드밴스
캐주얼 레이싱의 선두주자인 [마리오 카트]의 GBA 버전.
그래픽은 SFC 시절과 유사한 2D 그래픽으로 표현되었지만, 충분히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잘 만들어졌다.
최신작들보다 부족한 부분이 많긴 하지만, 오히려 잡다 요소들 없이 심플한 캐주얼 레이싱을 즐길 수 있다는 점 덕분에 누군가에게는 더 추천할 수 있는 게임이다.
GBA 독점.
13. 드래곤볼 어드밴스 어드벤처
GBA로 발매된 몇 없는 공식 한글화 발매된 게임이다.
유명 원작 만화인 [드래곤볼]의 주인공인 손오공의 유년 시절 이야기를 횡스크롤 액션으로 풀어주면서도 대전 격투 모드까지 넣어준 게임으로, 한글화도 완벽하게 되어 있으니 추천할 수 밖에 없다.
GBA 독점.
14. 록맨 제로 1~4
지금은 고인 취급을 받고 있지만, 예전에는 정말 최고의 액션 게임인 [록맨] 시리즈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제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새로운 GBA 액션 시리즈로, 꽤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횡스크롤 액션을 좋아한다면 반드시 해봐야 할 시리즈.
NSW, PS4, XBO로 이식. (합본판)
15. 슈퍼 로봇 대전 OG 1 & 2
건담과 마징가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라는 궁금증에서 시작된 [슈퍼 로봇 대전] 시리즈의 다른 노선을 확립한 게임.
기존 슈로대는 원작이 존재하는 이야기를 크로스오버해야 했기에 스토리가 언제나 유사한 감이 있으면서 가끔 선을 넘는 스토리도 있었지만, 이 작품은 모두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기기들만 등장하며 스토리가 상당히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원작이 없기 때문에 전투 연출이 화려하다는 장점도 있으니, 로봇들의 화려한 전투와 함께 턴제 전투를 즐기고 싶다면 추천한다.
PS2로 두 게임의 스토리를 하나로 묶어 리메이크.
'게임 리뷰&일지 > 닌텐도_GBA & GBC & G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BC] 닌텐도 게임보이 컬러 (Nintendo GameBoy Color) (0) | 2024.04.26 |
---|---|
[GBP] 닌텐도 게임보이 포켓 (Nintendo GameBoy Pocket) (1) | 2024.04.26 |
[GB] 닌텐도 게임보이 (Nintendo GameBoy) (0) | 2024.04.26 |
[GB] 게임보이 추천 게임 시리즈 TOP 20 (0) | 2023.08.25 |
[GBA] 젤다의 전설 - 이상한 모자 : 캡콤에서 만든 마지막 젤다. (10) | 2010.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