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일지/닌텐도_GBA & GBC & GB

[GBC] 닌텐도 게임보이 컬러 (Nintendo GameBoy Color)

by 량진 2024. 4. 26.
728x90
반응형

 

💬 관련글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휴대용 게임기 이야기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정용 게임기 이야기

 

-. 닌텐도 게임보이 컬러 (Nintendo GameBoy Color)

-. 휴대용 게임기

-. 1999년 발매

 

이 기기는 어린 시절 누나가 선물을 사주겠다는 말에 게임팩 몇개를 살지, 이 기기를 살지 고민하다 게임팩 구매에 밀려 성인이 되서야 잡아봤던 기기다. (질보다는 양을 선택했...)

 

이 기기 역시 그다지 추억은 많지 않은 것이 이 다음에 소개할 게임보이 어드밴스(GBA)를 더 주력으로 사용했기 때문.

그래도 어쨌든 사용은 했었으니 게임기 이야기를 해보자면.

 

먼저 기존 오리지널 게임보이와는 다르게 컬러 액정을 사용하여, 게임을 보다 화려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기다. (기기 성능도 높아졌다.)

 

특이한 것은 이 GBC 전용으로 나온 게임이야 당연히 컬러로 나오지만, 약간 낀 세대 게임 중 일부는 제약적이지만 약간의 컬러 지원도 가능했다는 점이다. (GB와 GBC로 넘어가는 그 중간 시기 쯤에 나온 몇몇 게임) 

흑백 게임이라고 구입했는데 GBC에서 플레이하면 약간의 컬러로 표현되는 뭐 그런. (대표적으로는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또, 일부 GBC 전용으로 나온 게임은 GBC에서만 플레이되고 GB나 GBP에서는 플레이 불가능했던 것도 특징.

같은 선상에 있는 버전업 기기라기보다는 완전히 다른 기기로 분류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거기에 통신포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근거리 통신이 가능하게 만든 것도 특징이다. (하지만 나는 이 기능을 단 한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다...)

 

또한, 건전지는 AA 2개를 사용함에도 꽤 오랜시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효율을 높인 것도 장점. (그에 따라 GB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가벼움도 가져왔다. 물론 GBP가 제일 가볍긴 하지만.)

 

다만, 역시나 이 기기도 라이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에 어두운 곳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했다는 것이 가장 아쉬움이 큰 부분. (휴대용 기기에 라이트 기능이 없다는 것이 얼마나 불편한지 그때는 몰랐지만...)

 

기기 외형은 큰 틀에서는 여전히 네모 형태였지만 후면 건전지 커버 부분을 약간 튀어나오게 하여 그립감을 어느정도 향상 시키기는 했다. (그래도 불편한 것은 여전)

무엇보다 이 게임기가 발매하고 3년 후 GBA를 발매해 버렸기 때문에(...) 발매 당해인 1998년에 구입한게 아니라면 꽤나 애매한 구입시기를 가진 기기가 되버렸다.

 

물론 이는 같은 게임보이 계열에서의 이야기이고, 바로 다음에 이야기할 타 사의 휴대용 기기와의 관계를 생각하면 좀 이야기가 다르긴 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