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근래 알리 익스프레스(이하 알리)를 이용해보니, 생각보다 구매도 간편했고 배송이 느릴 뿐

상품도 큰 문제는 없어(가격 대비 문제 없을 뿐, 좋지는 않다) 꽤 자주 사용하고 있다.

 

헌데 이 중 이번에 2개의 제품에 문제가 발생해서 환불을 받았는데 그 경험담을 적어보고자 한다.

2개의 제품 중 이번에 환불받은 제품은 PS2 TO HDMI라는 제품.

 

이 제품은 PS2(playstation2)를 HDMI 케이블로 연결해 주는 기기로, 한국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약 1.5만에서 2만 이상으로 판매되는 중이고 알리에서는 7천원 돈이다.

가격 차이가 최소 2배 이상이다보니 배송은 오래 걸리더라도 알리에서 주문을 했고 약 1달 후 물건을 수령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물론 이제와서 PS2를 다시 하지는 않겠지만....) 포장지를 뜯어보니

물건이 정말 허접하게 벌크 제품처럼 비닐에 그냥 담겨져서 왔다.

 

물건은 비닐 하나에 저렇게만 들어간 상태로 배송되어 왔다.

 

 

뭐, 물건 동작만 잘 되면야 그건 큰 문제가 아니니 별로 개의치 않고 그대로 물건 개봉 후 PS2에 연결.

 

그런데 화면이 안나온다. ......???

 

PS2를 너무 장기간 방치해놨기 때문에 기기 고장인가 하고 기존에 보유 중인 S-AV케이블을 연결해 봤다.

칼부팅이다. 화면이 쨍쨍하게 잘 나오고 있으니 PS2는 아무 문제 없다는 결론.

 

그럼 HDMI 케이블 혹은 TV쪽 HDMI 연결 단자 문제일까 하고 해당 케이블을 PS4등 다른 기기와 연결.

너무나도 화면이 잘 나온다. 즉, 내가 받은 이 제품이 불량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여기서 구매자는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는데, 얼마 안하는 돈이니 그냥 버리고 신경 끄느냐 &

비록 영어로 진행해야 되지만 환불 신청을 하느냐 (혹은 교환 신청)

 

저렴한 가격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내가 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제품에 돈을 지불할 생각은 1%도 없었기에

되도 않는 영어로 알리에 환불 신청을 진행했다.

 

알리 환불은 어디서 하는 건지 등은 인터넷 검색하면 엄청 많이 나오니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문제는 영어로 나의 상황을 어필해야 된다는 거지만....ㅋㅋㅋ

 

알리 환불은 구매자가 전액 환불을 할지 부분 환불을 할지 반품을 할지 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

해외 배송인지라 시간이 매우 오래걸리는 관계로 당연히 전액 환불로 진행. (어차피 이 제품은 쓰레기니까....)

 

* 이때도 구매자는 1번 선택을 해야 하는데, 판매자와 1:1 메시지를 통해 딜(deal)을 하거나,

  바로 알리 시스템을 통해 환불/반품 신청을 하거나. 나는 당연히 후자로 진행. 딜 따윈 없다.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는 사진 몇장을 찍고 전액 환불로 알리에 신청을 했더니

몇시간 지나고 바로 판매자가 답을 해왔다. 내용은 동영상을 보여 달라는 내용과 전액 환불은 불가라는 내용.

 

.......그래, 사진만으로는 내 주장이 진실인지 판단하기 어려웠겠지. 바로 원하는대로 동영상 촬영에 돌입했다.

S-AV에서는 잘 나오지만 이 제품으로는 나오지 않고, 내가 사용한 HDMI 케이블도 문제 없음을 PS4에 연결해 확인시켜주는 동영상을 촬영했다. 시간은 5분대의 영상으로 녹화를 하고 이제 알리에 업로드를 하려고 했는데.

 

모바일앱에서는 2분이내 영상만 가능하다며 업로드가 안되는 것이 아닌가...요즘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아놔...

그럼 어쩔 수 없이 PC로 옮긴 후 업로드해야 되겠다는 마음으로 PC웹을 통해 알리를 접속해 보니...

 

PC웹에서는 500MB 이상의 영상 업로드는 안된단다. (시간 제약은 따로 없는 듯)

요즘 시대에 500MB 영상이면.....아오, 진짜...그래 좋아, 이왕 이렇게 된거 인코딩해서 용량을 줄여면 되니까.

 

그렇게 인코딩을 통해 화질은 살리면서 용량은 196MB로 줄인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이 정도 용량의 영상이면 증거 업로드가 금방 끝내겠네 라는 마음에 편하게 알리 접속하고 업로드 시도.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하는데, 알리는 해외라서 그런가 업로드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느리다.

200MB가 안되는 영상 업로드 시간은 약 60. 나는 우리집 네트워크 상황이 이상한가 몇번을 의심했다.

 

그래 뭐 1시간 기다릴 수 있지.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알리는 그 1시간 업로드 시간동안

특정 시간안에 페이지를 움직이지 않으면 자동 로그아웃이 되버린다. (첫번째 업로드 실패ㅋㅋㅋ 아오)

 

OK! 업로드되는 그 1시간동안 다른거 하면서도 계속 클릭해 주면 되지.

첫번째 실패를 경험삼아 이번에는 계속 웹페이지를 클릭하면서 로그아웃되기 전에 업로드 완!성!

 

길고  긴 2시간이 지나서야 196MB 영상 하나를 업로드한거다. 대단하다 알리......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였다. 알리는 영상 업로드가 되면 자체 인코딩을 한 번 더 진행하는데, 이 속도는 뭐...ㅋ

 

속도만 느린게 아니라 아예 인코딩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한 게 문제. 아마 동영상 확장자에 따른 문제 같은데,

알리에서 업로드 가능하다는 확장자로 인코딩한 영상임에도 자체 인코딩 시 오류로  아예 인코딩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렇게 두번째 업로드 실패.

 

10월 29일 업로드한 2개의 동영상. 11월 22일 현재도 위에 영상은 인코딩이 되지 않았다.

 

 

이 쯤되면 '내가 지금 7천원 때문에 이걸 해야 되나?'라는 생각에 사로 잡히게 된다.

하지만 7천원이면 돈을 벌지 못하는 학생 시절 분식집에서 엄청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돈이며,

노래방에서 친구들이랑 몇시간을 놀 수 있는 돈이라고 스스로의 멘탈을 휘어잡고 다시 도전했다.

 

경험상 AVI가 가장 좋은 결과가 나오는 듯 하니 혹여나 알리에 동영상 업로드할 계획이라면 꼭 AVI로 하시길.

 

196MB 동영상 업로드에만 3시간 이상을 소비한 후, 엄청 긴 인코딩 시간까지 모두 버티고 드디어 업로드 성공.

(감동이다, 진짜.....어린 시절을 추억하며 멘탈을 잡은게 참으로 훌룡했다....크흡 ㅠㅠ)

 

업로드를 진행한 후, 판매자에게 1:1 메시지로 동영상 체크해 보라는 글을 남겼다.

그렇게 하루가 지났음에도 판매자의 대답이 전혀 없다. 음...그렇다면 판매자가 나에게 전달한 제안을

(영상 올려줘 & 환불 불가) 내가 거부하면 되는거니까 바로 거부하고 기다렸다.

 

* 구매자의 환불 요청에 구매자가 제안을 하게되는데, 그 제안을 받아들이기 싫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거나 거부 버튼을 클릭하면 정해진 시간 안에 알리가 직접 개입하게 된다.

 

그렇게 며칠이 지난 후 알리가 개입했다는 알림이 떴는데 그때는 별다른 조치 사항은 없었다.

알리 개입 후 이틀인가 삼일이 지난 시점에 알리의 판결이 나왔다는 알림 도착.

 

확인해 보니 당연히 [전액 환불 & 반품 필요없음]. 동영상 업로드로 확실한 증거를 제시했으니 당연한 결과지.

 

겨우 7천원 돈 환불 받을려고 내가 그 시간을 할애한 것은 정말 아깝지만 그래도 환불 받기는 했으니 다행.

한국에서 구매한거면 금방 환불이나 교환을 받았겠지만 아무래도 해외라서 많은 시간이 걸리는게 단점.

 

첫번째 제품 환불은 증거 업로드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고 환불까지 완료.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알리에서 물건 받았는데 불량제품

2. 알리를 통해 전액 환불 요청

3. 판매자가 환불 불가 제안하면서 동영상 업로드 요청

4. 동영상 녹화

5. 업로드 엄청 어려움 (여러 조건이 많고 업로드 속도 완전 쉣!!!)

6. 겨우 업로드 후 판매자에게 확인해 보라고 메시지 발송

7. 판매자 잠수

8. 알리 개입

9. 전액 환불

 

다음 포스팅은 환불이라는 결과가 나오기까지 1달이 걸린 GBA 곽팩을 넣을 수 있는 플라스틱 케이스.

 

이 경험담은 다음 포스팅에.

 

 

 

Posted by 사용자 량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11.03 11:24 신고

    유튜브에 자신의 계정으로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dispute에서 동영상 주소를 올리는 것이 더 낫습니다.
    유튜브 계정의 이름과 알리익스프레서에서 쓰는 이름이 같아야 인정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유튜브 계정의 이름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쓰는 이름이 둘 다 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