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Movie&Comic

[OTT] 넷플릭스 장단점

by 량진 2022. 7. 27.
728x90
반응형

 

요즘은 정말 OTT가 다양한 시대다.

그러다보니 우리집도 꽤 오래전에 셋톱박스를 아예 없애버리고 그냥 OTT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OTT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넷플릭스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장점

 

1. 많은 컨텐츠

컨텐츠의 양은 뭐 이미 유명하니 크게 언급할 내용이 없을 내용이다.

엄청나게 많고 컨텐츠 덕분에 한국 OTT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것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다른 OTT에서는 가장 높은 금액의 요금제를 쓰더라도 개별 구매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넷플릭스는 요금제를 사용하면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를 추가 결제없이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겠다.

 

2. 화질

요즘은 4K가 당연한 수준의 해상도가 되면서 1080P 해상도의 영상도 화질이 많이 떨어져 보일때가 있다.

단순 4K를 넘어서 HDR, 더 나아가 돌비 비전이라는 더 상위 화질의 기술도 심심찮게 TV에 적용되는 시대다 보니, 그에 맞는 해상도의 영상 소스를 제공해준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넷플릭스도 아직 1080P 해상도의 영상이 있긴 하지만, 나중에 따로 이야기할 wavve나 tiving을 사용하다보면 진짜 넷플릭스는 엄청나게 많은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해 주는거다.

 

3. 사운드

2번 화질과 연결된 이야기인데, 요즘은 화질 뿐 아니라 더 다양한 사운드의 소스도 제공되고 있다.

돌비 애트모스같은 가상 서라운드 기술도 심심찮게 지원되는 TV가 나오고 있다보니 이 역시 원본 소스를 제공해 주느냐 마느냐가 강점이 된다.

 

4. 앱 최적화

OTT하면 휴대폰이나 탭에서 사용을 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요즘은 스마트TV를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시대다보니 TV용 앱의 최적화도 꽤 중요한 요소다.

그런 측면에서 넷플릭스도 뭐 특별한 것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TV용 앱을 써보면 넷플릭스 앱 최적화가 얼마나 잘되어 있는지 느낄 수 있게 된다.

 

 

단점

 

1. 가격

역시 가격이 가장 큰 단점이라 볼 수 있다.

위에 말한 장점을 경험하기 위해선 월 17,000원이라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데, 이 금액은 사실 부담되는 가격이다.

이 세상에 OTT가 넷플릭스 단 하나라면 이정도 금액도 괜찮을 수 있지만, 봐야하는 OTT의 수가 너무나도 많은 이 시국에 OTT 하나에 월 17,000원이라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절대적 기준으로 부담될 수 있는 가격이다.

그래서 계정 공유 기능을 통해 인당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것도 올해 10월부터는 넷플릭스 자체적으로 막을 계획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는터라 과연 어찌될런지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2. 다양성이 다소 부족한 컨텐츠

많은 컨텐츠를 장점으로 말했지만, 보다보면 은근히 비슷한 장르의 컨텐츠들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장르의 다양성은 지금보다 더 높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이 부분은 개인의 취향 문제인지라 서비스 자체의 단점이라기보다는 취향상 단점에 가깝다.

 

3. 자막 오류

이게 대부분의 컨텐츠에서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니라 단점으로 쓰기 약간 애매할 수는 있지만, 은근히 자막 오류나 오타가 꽤 보이는 문제가 있다.

자막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정신줄을 놓고 있나? 싶은 자막들이 보이는 것은 좀 고쳤으면 하는 점.

 

4. TV앱 음성 검색 부재

음성 검색이 처음에는 익숙치 않고 불편할 수도 있지만, 한 번 적응하면 정말 편한 기능 중 하나다.

그런데 넷플릭스 모바일 앱에서는 음성 검색이 있지만, TV앱에서는 빠져있다.

그나마 내가 쓰는 TV는 LG 자체 음성 검색이 있고, 리모컨도 매직 리모컨이라 마우스처럼 쓸 수 있어서 편한데, 그렇지 못한 TV에서는 검색 한 번하는데 꽤 불편함이 있다.

 

 

총평

 

넷플릭스가 '볼거 없다, 볼거 없다' 하지만 이만한 OTT 찾기도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만약 자신이 4K에 돌비비전과 돌비 애트모스 환경까지 갖춰졌다면 이보다 더 좋은 OTT는 없을 것이다.

가격이 다소 부담되지만, 외국 드라마나 영화를 좋아한다면 가장 범용성이 높은 OTT 앱.

(그렇다고 국내 OTT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니라서...ㅋ)

 

 

728x90
반응형

'기타 > Movie&Com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TT] 티빙(TVING) 장단점  (2) 2022.08.18
[OTT] 웨이브(Wavve) 장단점  (0) 2022.08.17
[Movie] 겨울왕국  (2) 2014.03.03
은밀하게 위대하게  (0) 2013.06.28
싸인 - 엄청난 연기력에서 오는 엄청난 흡입력  (2) 2011.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