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일지/소니_PS3 & PS2 & PS

[PS3]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3 (Sony PlayStation 3)

by 량진 2024. 4. 26.
728x90
반응형

 

💬 관련글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휴대용 게임기 이야기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정용 게임기 이야기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3 (Sony PlayStation 3)

-. 가정용 게임기

-. 2006년 일본 / 2007년 한국 발매

 

플레이스테이션 3(이하 PS3)는 PS2까지 가정용 콘솔의 왕좌 자리에 앉았던 '소니'를 단박에 꼴등으로 바꿔버린 게임기다.

 

처음 기기가 발표되고 사람들의 관심은 당연히 하늘을 찔렀다. 

PS2의 성공에 힘입어 그 후속기기가 HD 성능으로 발매되는데 그 누가 기대를 하지 않겠는가.

발매하고서도 인기는 굉장히 좋았다. 당연한 결과. 하지만 초반 판매가 된 이후 바로 문제가 여기저기서 터진다.

진짜 너무 삽질을 많이 해서 뭐부터 언급해야 될지 가늠하기도 어려울 정도(...)

 

첫번째, 블루레이 디스크를 채용한 것 까지는 좋다.

하지만 이는 PS2때 했던 마케팅과 완전히 동일한 방식인데, PS2는 그 당시 DVD 플레이어와 비교했을 시 유사한 가격에 게임까지 된다는 메리트가 확실했다.

하지만 PS3는 기본적으로 가격부터가 블루레이 플레이어보다 이점을 가져오지 못했으며, 발열·소음 등 블루레이 플레이어치고는 단점까지 보이는 애매한 형태로 발매.

 

두번째, 듀얼쇼크 제외.

PS2까지 멀쩡하게 돌아가던 듀얼쇼크를 PS3에서 제외하고 발매를 강행했다.

그 당시 진동 관련 특허 소송이 발생했음에도 소니는 돈을 지불하지 않고 뻐팅기다가 진동을 제외하고 발매한건데, 특허권 패배니까 그럴수는 있다고 치자. 그러면 주둥아리를 놀리지 말았어야지, 회장이라는 놈이 나와서 한다는 소리가 "진동은 구세대의 유물"이라는 진짜 희대의 개망언을 내뱉는다...

진짜 지금 생각해도 미친거 아니냐. 이런 망언이 과연 다시 나올까 싶을 정도.  (아...블리자드의 너네 스마트폰 없니? 발언이 있구나...)

* 추가로 왜 디자인을 PS2 패드와 완전히 동일하게 냈을까. 듀얼쇼크 진짜 불편한데... 하...

 

세번째, 퀄리티 떨어지는 게임.

SD에서 HD로 이제야 넘어오게 된 콘솔이였다. 

그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따라가는 제작사가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제작사도 분명히 존재한다. 

캡콤은 굉장히 빠르게 변화에 적응했지만, 많은 일본 개발사들은 그에 따라가지를 못했다. (비교적 북미쪽 개발사들은 빠르게 적응해 나간 편.)

이 와중에 PS3는 기기 내 칩셋도 어디 희한한 거 박아놓질 않나, 컨버팅조차 어렵게 해놓질 않나...

그에 맞물려 XB360으로의 개발은 꽤나 간편한 상황이 되버리니 개발사에서는 굳이 PS3로 게임을 먼저 개발하려고 하질 않았다.

 

네번째, 초기 기기의 구조적 문제.

삼돌이와 유사한 문제인데, PS3도 여러개의 버전으로 기기가 발매되었다.

그 중 초기 버전은 구조의 문제로 인해 XB360 초기 버전처럼 100% 문제가 발생한다.

심하면 보드가 깨지기까지 하는 문제인데, 이 역시 XB360처럼 열처리가 정상적이지 못했기 때문.

초기 버전(일명 참치)은 PS2를 완벽하게 하위호환되는 메리트가 있지만, 오래 사용하면 반드시 맛이 간다는 양날의 검과 같았다.

개선된 버전부터는 하위호환을 아예 빼버리는데, 이는 구조적 문제가 아닌 PS클래식을 팔아먹기 위한 상술이다.

 

솔직히 열거한 4가지 중 나머지는 나중에 개선되거나 큰 문제가 아니였던것에 비해 세번째가 너무나도 컸다.

게임기는 킬링 타이틀의 존재가 성공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콘솔들의 역사에서도 알 수 있다.

그것을 토대로 성공한 것이 전기기들인데, 어찌 소니에서, 그것도 동일한 회장이라는 놈이 이딴 선택을...

 

이 PS3로 인해 소니는 진짜 꽤나 크게 휘청이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는데, 후반기 가서는 그래도 많은 부분을 개선하면서 정상궤도까지 끌어올리는데는 성공했지만, 여전히 이 세대에서는 꼴등한 게임기로 남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XB360에 밀려 해당 세대의 말기 되어서야 PS3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위에 언급했듯이 후반에는 소니가 꽤 정신 차려서 많은 부분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은 시기다보니, 나름 즐거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말기부터 즐기게 되니, 이제까지 발매되었던 무수히 많은 게임들 중에서 골라서 즐길 수도 있었고...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