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그냥/free talk

저작권 신고로 유투브 계정 블럭. 그리고 해제.

by 량진 2016. 8. 16.
728x90
반응형

어제 갑자기 한 통의 메일이 도착했다.

내용은 저작권 신고에 의한 유투브 계정을 중지시켰다는 내용.

 

........??? 저작권??? 이게 뭔 소리인가 하고 메일을 보니 내가 등록했던

슈타인즈게이트 플레이 영상에 대해 디지털터치가 유투브로 저작권 신고를 취한 것.

 

앜ㅋㅋ 이게 뭔가 하고 이리저리 찾아보니 슈타인즈게이트와 같은 비주얼노벨 장르는

플레이 영상도 스포일러성이기에 저작권으로 구분하여 신고한다고 한다.

 

음...그래 뭐 일정부분 인정되기 때문에 저작권 신고에 의한 영상 삭제는 오케이.

근데 왜 계정이 블럭된건지 하고 이리저리 알아보니 유투브 정책이 3회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면

계정을 막아버린다고 한다.

 

'아 그렇구나. 근데 난 왜 블럭이지?' 하고 문의를 넣어보니 과거에 삭제된 영상이 있단다.

내가?? 없는데?? 하고 메일을 쭉 보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몇분 단위로 메일이 와 있다. 아놔 ㅋㅋㅋ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9시에 슈타인즈 영상1~3번까지에 대한 저작물 신고로 삭제했다는 메일이 도착.

9시 2분에 슈타인즈 영상 4~6번까지에 대한 저작물 신고로 삭제했다는 메일이 도착.

9시 5분에 슈타인즈 영상 7~9번까지에 대한 저작물 신고로 삭제했다는 메일이 도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발 이렇게 하면 이걸 누가 대처하냐고요. 유투브 님들아.

 

어이가 없어서 유투브에 문의를 넣어봐도 언제나 똑같은 스크립트 답변 발송. 아, 이거 매크로구나.

그럼 도움말을 좀 봐보자 하고 쭉 보니 계정이 블락된 경우 풀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1. 이의제기 신청을 통해서 신고자가 오신고임을 인정하거나

2. 신고자가 신고를 철회하거나

 

맙소사 ㅋㅋㅋㅋㅋ 블럭을 풀지 말라는건가 이건.

우선 1번의 경우는 디지털터치로 직접 문의해서 확인까지 했고 나도 일정량 인정하기에 불가능.

(어차피 내가 유투브 영상에 수익성 광고 삽입한 것도 아니라서 삭제는 아무 문제 없음)

 

2번....이 그나마 가능성이 있다는건데 이게 과연 가능할까 하고 디지털터치로 전화 문의.

상황 설명하니 고객센터에서 법무팀으로 한 번 전달은 해드리겠다라는 답변 얻음.

 

음....과연 법무팀에서 이걸 철회해 주려나 ㅋㅋㅋ

 

아, 디지털터치와의 상담의 주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디지털 : 저희는 계정 블럭 신청한게 아니라 게시물 삭제 신청한거예요.

           계정 블락은 유투브에 문의하셔얄 듯.

나 :      유투브 확인 결과 3회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면 계정을 막는다고 하는데

           나의 경우는 연속으로 된거라서 해제를 위해서는 신고자의 철회만 가능한 상황인데,

           혹시 이건 불가능할까요?

디지털 : 음....이건 법무팀을 통해서 신고가 접수되는거라서 그쪽으로 상황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아마 당신에게 연락이 갈테니 그때 다시 자세히 문의해보세요.

나 :      오, 감사합니다.

 

결과가 어찌될지는 모르겠지만 철회 가능성은 그닥 높지 않아 보인다. ^오^ 폭망.

영상 관련 게시물 다 내려야되나 이거....너무 많은데.

 

 

위 내용으로 디지털터치 측으로 다시 한 번 현 상황과 요청사항을 정리해서 문의 넣었고,

신고자 측(저작권 대행 업체인 듯?)의 메일 주소로도 관련해서 보냈었는데,

며칠째 아무런 소식이 없어 그냥 안되나 보다 하고 포기했다.

 

그런데 오늘(2016.08.16) 대행업체 측으로부터 관련해서 답변이 왔다. 신고건은 전부 철회했다고. 헐 대박.

내용 확인하자마자 유투브 계정 접속하니 실제 계정이 살아나 있다. 감격 ㅠㅠ

 

바로 슈타인즈 영상은 모두 삭제 진행. 나머지 영상들도 혹시나 문제될 만한게 없나 확인.

전부 플레이 영상인지라....문제가 없을 것 같기는 한데 이게 싱글 플레이는 사실 전부 스토리 스포일러라서

저작권이라고 얘기해버리면 얄짤없긴 하네...ㅋㅋ 뭐 비주얼노벨이 아닌 장르 싱글 플레이도

저작권으로 신고해버리면 그냥 유투브 계정 포기하지 뭐.

 

어쨌든 디지털터치에서 이런 요구도 들어주고 상당히 기분은 좋네.

앞으로도 열심히 디지털터치 게임은 구입하는걸로 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