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주변기기&게임(기)

LG OLED evo 55C2와 XBOX Series X(엑시엑) 호환 버그

by 량진 2022. 9. 11.
728x90
반응형

 

⁕ LG evo OLED55C2 : https://dnfldi2.tistory.com/1469

⁕XBOX Series X : https://dnfldi2.tistory.com/1473

 

LG OLED evo 55C2 TV를 구입하고, 운이 좋게도 며칠 후에 XBOX Series X(이하 엑시엑)를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날이 되었길래 딱 구매를 해서 지금까지 한달 넘게 사용 중에 있다.

LG의 올레드 C2 모델은 자체적으로 G-Sync, FreeSync, VRR, ALLM, HGIG, 지포스나우를 모두 지원하면서 공식적으로 120FPS까지 지원되다보니 게임을 위한 TV로는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콘솔 중에서 위 다양한 기능을 확실하게 제공해주고 있는 콘솔은 엑시엑 뿐이고.
(PS5도 지원해주기는 하지만, 확실히 아직까지는 완벽한 지원이라고 보긴 약간 무리가 있었다.)

그래서 올레드55C2와 엑시엑의 궁합은 상당히 좋을 것으로 생각되었고, 실제 사용 중 엄청난 만족감을 주고 있다.

다만, LG TV와 엑시엑 사용에 은근히 버그가 존재한다는 것이 약간 거슬린다.

 

 

1. 해상도 설정 버그

 

엑시엑 콘솔을 대기모드가 아닌 완전히 종료를 한 후, 다시 킬 때 간혹 발생하는 버그다.
사실 간혹...이라고 하기에는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문제인데, 바로 엑시엑을 키면 해상도를 4K로 잡아주지 못하고 480P로 강제 고정이 되어 버리는 문제.
이때는 옵션에서 해상도 변경도 불가하고, 사운드로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가 된다.
해결법은 재부팅 뿐인데이마저도 1번으로는 되돌아오지 않고 꼭 2번 재부팅을 해야 정상 부팅이 되곤 한다.

처음에는 내가 엑시엑과 TV 설정을 잘못한건가 하고 엄청난 검색과 설정 들여다보기 등등 별 짓을 다 해봤지만, 결론은 TV와 엑시엑의 호환 버그라고...

이번에 LG TV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긴 했으나, 호환 안정성 강화가 되었는지는 미지수.

(왜냐하면 위 버그의 빈도가 정말 생각보다 자주 발생했기 때문에 엑시엑을 대기모드로 설정하고 쓰고 있다.)

 

 

2. 사운드바 호환 버그

 

일반적으로 사운드바를 TV에 연결한 후, 엑시엑도 TV에 연결해서 소리를 듣고 있다.

만약 TV의 성능이 엑시엑의 성능을 받쳐주지 못했다면, 사운드바의 4K 패스쓰루와 같은 기능 덕을 보기 위해 사운드바에 엑시엑을 연결했을텐데, 55C2 모델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이 대부분의 기능을 다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사운드바와 엑시엑을 모두 TV에 연결해서 쓰고 있다.

그런데, 사운드바를 광케이블로 연결해놓으면 딱히 문제가 없으나 HDMI ARC로 연결된 경우 끊김 문제가 발생한다.

끊김은 사운드가 끊기는 경우도 있지만, 화면 깜빡임 현상이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것이 문제.

돌비비전이 자동으로 풀렸다 적용되었다를 반복하는 상황같은데, 꽤나 거슬린다.

그런데 이거는 특정 사운드바와의 호환일 수도 있는 것이 [JBL 5.0 멀티빔]과 같이 eARC로 연결이 된 경우에는 딱히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게 엑시엑과의 버그인지, TV와 사운드바의 버그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영상을 시청할 때는 딱히 화면 깜빡임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돌비비전 지원 영상 또는 기기(엑시엑)와의 호환성 문제일 수도...

 

[사운드바] JBL 5.0 멀티빔 (삼성) 구입.

[LG OLED55C2]를 구입하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구입하고 있는 요즘이다. (어우 카드값이.......) [TV] LG OLED evo 55C2 구입. 장단점. TV에 200만원을 태울 운명을 깨닫고...!! 내가 직접 돈을 벌기 시작한 후

dnfldi2.tistory.com

 

현재까지는 크게 이 2가지의 버그가 눈에 띄는데, 1번은 생각보다 꽤 거슬리긴 했다.

2번은 사운드바를 바꾸니 괜찮긴 했지만, 바뀐 사운드바에서 돌비 애트모스로 사운드를 들으면 딜레이 현상이 있어(...) 뭔가 하나씩 부족한 경험을 하고 있는 것은 좀 아쉬운 상황...ㅋㅋㅋ

 

뭐가 되었든 LG OLED55C2와 엑시엑의 궁합은 상당히 좋기 때문에, 48C2 핫딜이 뜨면 바로 구입해서 안방에 추가 설치 예정이다.

근데 48C2는 진짜 안뜬다. 42C2를 그래도 은근히 할인하던데.

지금 48C2 가격이 55C2랑 거의 비슷해서 그럴거면 55C2를 하나 더 살까 고민도...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