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일지/소니_PS5 & PS4

[PS4]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4 (Sony PlayStation 4)

by 량진 2024. 4. 26.
728x90
반응형

 

💬 관련글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휴대용 게임기 이야기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정용 게임기 이야기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4 (Sony PlayStation 4)

-. 가정용 게임기

-. 2013년 한국 / 2014년 일본 발매

 

전세대인 PS3에서 정말 거하게 말아먹은 '소니'가 칼 한번 제대로 갈고 내세운 현세대기.

다시 한세대만에 왕좌의 자리를 차지한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 4(이하 PS4)는 특이하게 한국 및 북미에 먼저 발매하고, 약 2달 이후에 일본에 발매하게 된다.

 

아마 초기 발매된 게임이 워낙 부족한 문제가 있어서 취한 선택이라고 생각되어지는데, 초기 1년 정도는 정말 게임이 별로 발매된 것 없이 거의 대부분이 전세대(PS3&XB360) 게임들의 리마스터가 주를 이뤘다.

PS3의 하위호환만 완벽하게 해냈다면 그나마 해소가 되었을 수 있는데, PS3를 워낙 ㅄ같이 만들어 놓아서 구조적으로 하위호환을 할 수가 없다.

 

여튼 전세대에서 Wii는 커녕 XB360한테도 뒤쳐졌던 PS3를 바탕으로 PS4는 많은 부분을 개선했지만, 단순히 그 노력만으로 1등의 자리를 차지한 것은 아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XBOXONE을 ㅄ같이 내놓으면서(WiiU는 그냥 전세대기로 치자...) 스스로 발매 전부터 자멸의 길을 걸어가 준 덕분에 PS4는 초기 1년간 킬링타이틀 뿐 아니라 타이틀 자체도 별로 없던 문제를 비교적 쉽게 넘어가게 되는 행운이 따른다. (잘되는 집안은 뭘해도 잘....)

 

이미 경쟁기인 XBOXONE보다 높은 성능에 인터넷 강제 연결 없음(XBOXONE의 최대의 뻘짓이였다.) 등으로 발매 전부터 초기 분위기는 PS4가 많이 앞서간 상황이였고 이는 크게 바뀌지 않게 된다.

 

전세계적으로 해당 세대에서의 1위 가정용 게임기로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자랑했는데, 재밌는 점은 PS4 발매 후 한국에서 진행된 광고가 정말 기가막히게 먹혀 들어갔다는 것.

 

한국에서 게임기는 애들이나 하는 것이다라는 인식은 많이 변하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그 인식은 여전하다.

그것을 첫번째로 깬 것인 닌텐도 Wii와 닌텐도 DS. 하지만 Wii는 게임기라기보다는 온가족이 같이 즐기는 운동기기라는 인식이 있고, NDS는 휴대용이다보니 조금은 궤가 달랐다.

 

그 상황에서 한국에서 진행된 '나몰라 패밀리'의 PS4 광고는 어린애가 아닌 어른, 특히 '유부남들이 갖고 싶어하는 기계'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성공한다. 

센스있는 코믹 광고이면서도 PS4에 대한 이미지를 어른에게 맞춘 훌륭한 홍보였다.

그렇게 한국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했고, 지금도 여전히 인기는 많은 편. (물론 지금은 스위치가 미친 속도로 팔려나가는 중이라 나중에는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포지션이 좀 다르다보니...)

 

개인적으로는 그래픽적인 만족도를 높여주면서도, 즐거움도 줄 수 있는 게임들이 많아 만족하고 있다.

다만, 듀얼쇼크는 좀 변경되었다고는 해도 여전히 불편하다.

요즘 게임 대부분은 아날로그 스틱으로 이동을 하는데, 듀얼쇼크의 아날로그 스틱 위치는 진짜... 왜 안바꾸는거야? 자존심이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