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일지/오락실 & PC & 기타

[DC] 세가 드림캐스트 (Sega DreamCast)

by 량진 2024. 4. 26.
728x90
반응형

 

💬 관련글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휴대용 게임기 이야기
 -. [게임기] 지금까지 사용했던 가정용 게임기 이야기

 

-. 세가 드림캐스트 (Sega DreamCast)

-. 가정용 게임기

-. 1998년 일본 / 2001년 한국 발매

 

'세가'의 마지막 게임기인 드림캐스트(이하 DC)는 실제 대학생때까지 가지고 있었는데, 군대 제대와 함께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 나에게도 비운의 게임기 되겠다(...)

그래서 실사진은 없지만, 그래도 내 인생 유일한 세가 게임기였으니 이야기는 하는 것으로ㅋ

 

'닌텐도'에게서 왕좌를 뺏어보려고 열심히 노력 중이던 세가 앞에 닌텐도가 아닌, 그 당시 게임업계에서는 듣보잡이였던 '소니'에게 PS로 왕좌 자리를 내준 세가는 DC라는 차세대 콘솔을 발매한다.

 

3D 폴리곤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성능을 대폭 파워업하고, 컨트롤러에 아날로그 스틱 기본 탑재, 게임기 기판을 아케이드 기판과의 호환성을 극대화한 전략 등, 여러모로 괜찮은 게임기였다.

 

하지만 왕좌에 있는 소니가 DC 발매 시기에 맞춰 PS2 발표와 함께 구라까기를 시전(...) PS2는 DC보다 10배의 성능이다 뭐다 말같지도 않은 구라를 쳤는데, 그 당시에는 그 구라를 믿는 여론이 꽤 많았다.

 

그렇게 아직 발매도 안된 게임기의 구라스펙에 타격을 받은 DC는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내고 만다.

물론 그런 구라스펙 발표에 졌다는 것부터가 이미 이 게임기의 미래가 그리 밝지 못하다는 것의 반증이긴 하다.

 

결국 게임기는 킬러타이틀의 존재가 중요한데, PS2는 구라스펙도 그렇지만 PS 하위호환이 된다는 소식에 의해 많은 게이머들은 DC보다는 이미 가지고 있는 PS 게임들까지 구동할 수 있는 PS2를 기다리는 결과를 초래.

DC로 너무나도 큰 적자를 내던 세가는 결국 콘솔 사업 포기를 선언하고, 세가의 콘솔은 DC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게임기 자체를 보자면 디자인도 나쁘지 않았고, 성능도 좋고, 게임도 나름 재밌는 게임이 많았다. (절대적인 소프트 수가 부족하긴 했지만.)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 문제는 컨트롤러의 조작감이 진짜 구렸다는 점. (십자키도, 아날로그 스틱도...다...)

아케이드 기판과의 호환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에 대전 격투 게임이 진짜 많이 이식되었는데 도저히 이 기본 컨트롤러로는 정상적인 플레이가 어려운게 참으로 안타까웠다. (이식 퀄리티도 좋았는데...)

 

 

728x90
반응형